[사이다 레시피] 사이다 한상차림

글·사진 김선화 대학생 기자

사이다로 만든 음료, 밑반찬, 메인 요리, 디저트까지. <한끼줍쇼>가 우리 집에 오면 뚝딱 만들어줄 테다.

42

 

음료 백년초 사이다

1_백년초 사이다 6 복사

1_백년초 사이다 1 복사

재료_ 사이다, 백년초
만드는 법_ ① 유리병을 열탕 소독한다. ② 백년초는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. ③ 백년초를 2등분 혹은 4등분한다. ④ 자른 백년초를 유리병에 담고 김빠진 사이다를 붓는다.

 

1_백년초 사이다 2 복사

1_백년초 사이다 3 복사

1_백년초 사이다 4 복사

Tip_ 백년초 열매를 많이 넣으면 점액질이 많아서 걸쭉하게 된다. 사이다 1.5L 기준 백년초 8~10개가 적당하다. 열매 손질 시, 손에 가시가 박힐 수 있으니 조심!

Comment_ 어릴 때부터 유난히 기관지가 약했다. 환절기 때마다 잦은 감기에 시달렸는데, 그런 나를 위해 엄마는 백년초 사이다를 자주 만들어주셨다. 엄마표 음료는 언제나 따스한 맛이 났다. 학교 때문에 떨어져 지내는 지금, 그 맛이 그리워서 추억의 음료를 만들어봤다. 한모금 마시니 달달하면서도 은은한 백년초 향이 그윽하다. 혀끝에 감도는 감칠맛에 엄마 얼굴이 떠오른다. 분홍빛 색깔마저 예뻐서 더욱 찾게 되는 음료다. 감기 예방에도 좋으니 꼭 먹어보길.

밑반찬 사이다 깻잎김치

2_사이다 깻잎 김치 7 복사

2_사이다 깻잎 김치 1 복사

재료_ 사이다, 깻잎 1봉, 고춧가루, 간장, 마늘, 까나리 액젓, 당근, 양파
만드는 법_ ① 깻잎을 깨끗하게 씻는다. ② 당근과 양파를 채 썬다. ③ 사이다, 고춧가루, 간장, 까나리 액젓, 마늘을 넣고 양념을 만든다. ④ 당근과 양파를 양념과 섞는다. ⑤ 깻잎 한 겹씩 양념을 묻힌다.

2_사이다 깻잎 김치 2 복사

2_사이다 깻잎 김치 3 복사

2_사이다 깻잎 김치 4 복사

2_사이다 깻잎 김치 6 복사

Tip_ 단맛을 더 원한다면 사이다를 기호에 맞게 더 부어도 좋다

Comment_ 언젠가 TV에서 김치 양념에 사이다를 넣는 걸 본 적이 있다. 맛이 있을지 의문이 들어 한번 만들어보고 싶었다. 그래서 깻잎김치에 설탕 대신 사이다를 넣기로 했다. 만들어보니 살짝 톡 쏘는 청량감이 좋았다. 단맛도 인위적이지 않고 음료 본연의 단맛이 풍부하게 느껴졌다. 김장할 때 권하고 싶은 레시피다.

메인 요리 사이다 콩나물 불고기

3_ 사이다 콩불 8 복사

3_ 사이다 콩불 1 복사

재료_ 사이다, 콩나물, 대패삼겹살, 마늘, 간장, 생강, 당근, 양파, 대파
만드는 법_ ① 당근과 양파를 썬다. ② 사이다, 고춧가루, 간장, 까나리 액젓, 마늘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. ③ 콩나물, 당근과 양파, 삼겹살, 양념장 순으로 얹는다, ④ 중불에서 15분 정도 볶다가 대파를 넣고 좀 더 볶는다.

3_ 사이다 콩불 2 복사

3_ 사이다 콩불 4 복사

3_ 사이다 콩불 5 복사

3_ 사이다 콩불 7 복사

Tip _설탕을 넣지 않아도 충분히 단맛을 느낄 수 있다.

Comment_ 개인적으로 사이다 한 상 요리 중에 제일 맛있었다. 같이 시식해본 친구도 엄지손가락을 척 들 정도였다. 거창한 재료 없이 사이다를 넣고 자작하게 졸이면 밥도둑이 따로 없다. 남은 양념에 쓱쓱 밥을 비벼 먹으면 정말로 죽음이다.

디저트 사이다 젤리

4_ 사이다 젤리 8 복사

4_ 사이다 젤리 1 복사

재료_ 사이다, 젤라틴, 데커레이션용 과일(레몬, 복숭아)
만드는 법_ ① 젤라틴을 10분 이상 물에 불린다. ② 불린 젤라틴의 물기를 짠 후 잠시 가열한다. ③ 녹은 젤라틴을 사이다와 섞는다. ④ 얼음 틀에 붓고 냉장고에서 1시간 정도 얼린다. ⑤ 먹기 전에 기호에 따라 과일을 올려준다.

4_ 사이다 젤리 4 복사

4_ 사이다 젤리 5 복사

4_ 사이다 젤리 6 복사

4_ 사이다 젤리 7 복사

Tip_ 냉장고 얼음판 1개 기준으로 젤라틴 3개를 넣는 게 적당하다.

Comment_ 사먹기만 했던 젤리를 직접 만들 줄이야. 만드는 과정이 초간단해서 ‘똥손’이라도 도전할 수 있다. 젤리의 탱글탱글한 식감도 좋고 사이다의 달착지근한 맛과도 잘 어울린다. 여기에 레몬을 넣어 상큼함도 더했다. 젤라틴과 사이다만 있으면 최고급 디저트도 식은 죽 먹기다.

답글 남기기

댓글 작성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.